목장훈련교안

작성자 Admin(admin) 시간 2017-07-21 15:35:12 조회수 909
네이버
첨부파일 :
확신.jpg

7월 마지막주

희망으로 사는 삶  ④ 확신

본문:빌립보서 1:3-6 

 

 

우리는 지난 세 번에 걸쳐 희망으로 사는 삶-약속을 붙듬 미래를 붙드심 주의 손이라는 주제로 계속하여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신자에게 희망은 신자에게 허락된 하나님의 약속언약을 붙들 때 주어지게 되며, 그 언약을 붙들고 살아가는 신자의 미래또한 주의 손이 붙들고 있음을 기억할 때, 희망의 삶을 살아 갈 수 있음을 교훈 받았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면 여전히 절망하고, 탄식하게 되지만, 하나님의 나라를 조망하고, 긍휼과 자비를 베푸시는 주의 손을 주목하면 절망의 그림자는 거두어지게되고, 희망의 아침이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금주는 한걸음 더나아가 이 주제를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주의 주제는 희망으로 사는 삶-확신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 희망으로 사는 삶-확신

 

종교개혁에 등장하는 인물중에 <필립 멜랑히톤>이라는 유명한 학자가 있습니다. 그는 마틴 루터의 친구였습니다. 이 사람은 마틴 루터보다 열 다섯 살 아래였지만 루터와 아주 가깝게 지낸 친구 사이였습니다. 얼마나 친했느냐 하면 두 사람은 죽은 다음에도 유언에 따라서 부부지간도 아닌데 비텐베르크 교회의 한 무덤 안에 묻힐 정도였습니다. 마틴 루터가 종교개역을 위한 행동주의자였다면 <필립 멜랑히톤>은 이론적인 학자였습니다. 루터는 종교개혁을 하다가 종종 좌절하기도 하고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때도 많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자기의 어린 후배였지만 친구였던 <멜랑히톤>"당신이 성경에서 발견한 진리를 진리라고 확신한다면, 그 진리는 반드시 이길 것을 믿어야 하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편지를 쓸 때마다 말할 때마다, 그리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멜랑히톤>은 마틴 루터에게 성경 한 구절을 통해 그를 격려하였고 마틴 루터도 이 성경 구절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 성경구절이 바로 오늘 본문 빌립보서 16절이었습니다.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개혁에 앞장 선 루터의 마음이 흔들릴 때, 그의 앞날에 어떤 위기가 찾아올지 모를 그 때, 멜랑히톤의 이 메시지는 그를 다시 일으켜 세웠습니다.

 

희망은 어디에서 오는 것입니까? 확신에서 옵니다. 어떤 확신입니까? 돈이 더 잘 벌릴 것이라는 확신에서 오는 것입니까? 아니면 더 높은 자리로 가게 될 것이라는 확신에서 오는 것입니까? 아닙니다. 그러한 확신은 언젠든지 불신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거기에 희망을 걸고 사는 사람은 언젠가 그 가치들이 무너지게 될 때, 함께 몰락하고 말 것입니다. 진정한 희망은 세상 속에 있지 않습니다. 희망은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예수의 날에 그 일을 온전히 이루실 것을 확신하는 영적 확신에서 시작됩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이루어지는 그 일은 어떤 일이기에 바울이 확신한다고 하는 것입니까? 그  이란 세상에 대하여, 사단에 대하여 승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승리는 이미 십자가 위해서 우리 주님이 쟁취한 승리이며, 재림의 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심판의 날에 악에 대해서 신자가 승리하는 그  이김을 말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심판 앞에 패하게 될 것이지만, 신자는 심판을 너머 반드시 이기게 됩니다. 세상은 어둠에 직면하게 되겠지만, 신자는 광명의 자리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신자는 이 확신이 있기 때문에 전능하신 하나님 존전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그 안에서 그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담대함과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감을 얻느니라 그러므로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난에 대하여 낙심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영광이니라(3:12-13) 우리가 사방을 둘러보면 낙심할 일만 있고, 절망할 일만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이 던지는 메시지는 늘 우리 마음을 불편하게 하고, 우울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신자된 우리가 다시 희망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우리 주님이 이 불의한 세상에 대하여 하나님의 의를 선포하여 영원한 승리를 주실 것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그 무엇에 확신의 마음을 두지 마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에 확신하시기 바랍니다. 이 확신은 한 치의 오류도 없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고, 주의 날에 아름답게 완성될 것입니다. 희망은 이 확신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