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훈련교안

작성자 Admin(admin) 시간 2021-01-02 17:18:41 조회수 369
네이버
첨부파일 :
road_5089188_1920.jpg
[1월 첫째주] 바른 말씀-진리의 길 ①주권자의 길

 [본문:이사야55:8]
  8.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021년의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한해는 참으로 다사나난했고, ‘코로나19’로 인하여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간을 가겠지만, 지난 한해 부어주셨던 주님의 은총이 금년에도 동일하게 임하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금년의 사역의 주제는 ‘바른 말씀 바른 삶을 사는 교회’입니다. 신자에게 주어진 성경 66권은 삶의 근간이자, 신자의 정체성을 확인케 하는 뿌리입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이 말씀이 건강하게 해석되지 않고, 자의적으로 해석됨으로 여러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본 뜻이 무엇이며, 세상과 역사를 향하여 가지고 계신 뜻이 무엇인지를 담아내고 있는 계시의 책입니다. 물론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문자로 기록되어 있지만, 함부로 자의적 판단이나 인문적 잣대로 재단하여 그 의미와  뜻을 해석해서도 안됩니다. 성경은 무궁한 묵시적 내용을 담고 있고, 방대한 신학적 내용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해석의 틀로 잘 해석 할때만 주권자 하나님의 뜻을 잘 이해하게 됩니다. 특별히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의 중심이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대속과 부활의 관점에서 조망할 때, 구약성경에 담겨있는 메시지를 읽어내게 됩니다.올 해는 더욱더 하나님의 말씀을 잘 해석하고, 매주 마다 선포되는 말씀을 통해 우리 교우들의 삶이 더 풍성해지는 은혜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금월의 사역의 주제는 바른 말씀을 취하여 진리의 길을 가는 공동체입니다. 금주는 ‘바른말씀-주권자의 길’의 주제로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바른 말씀-진리의 길] ①주권자의 길

   신자의 삶을 건강하게 하고, 견고하게 하는데에는 바른 말씀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바른 말씀’이란 ‘바르게 해석된 말씀’을 의미합니다.  기독교 역사 2천년동안 성경 말씀이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분파와 이단이 등장했던 시기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습니다. 특별히 AD200년까지는 그야말로 수많은 이단들이 출몰했던 힘든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초대교회의 교부들(이그나티우스, 오리게네스 등)이 등장하여 이단들과 거침없는 토론을 통해 그들의 사상을 격파하고 지금의 기독교 신앙체계를 확립했습니다. 기억할 것은 모든 이단 사상의 출발은 개인과 세계와 역사의 칼자루를 인간이 쥐려는데서 시작됩니다.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시피 인간은 만들어진 존재입니다. 스스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잠시 세상에 출(出)했다가 창조주자 부르시면 회귀해야 하는 시간의 한정속에 살아가는 유한한 존재입니다. 오직 유일하게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은 하나님 한분이시십니다. 그러므로 이단의 특징중에 하나는 자신의 피조성을 망각하는데 있습니다. 자신이 창조주의 절대적 위치에 서려고 합니다. 성경은 이것을 용인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하나님만 절대적이신 분이시고, 인간은 그의 뜻을 수행하는 자로만 존재한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구원에로 부름을 받은 신자는 하나님이 제시한 길, 곧 진리의 길을 가야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진리의 길은 무엇입니까? 세상과 다른 길입니다. 세상이 가는 길은 자기 정욕의 길이고, 자기 만족의 길입니다. 그 길에는 하나님의 동행이 없고, 거룩에서 이탈되어 있고, 영생과 영원이 담보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늘 본문에 이사야 선지자는 ‘내 길은 너희 길과 다르다’고 분명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바르게 해석된 성경말씀은 지속적으로 진리의 길을 갈 것을 촉구합니다. 그 길은 세상과 분리된 길이고, 죽음 너머 영원한 생명이 제시된 길입니다. 만일 어떤 성경의 해석이 지속적으로 이 땅에서 번성과 이 땅에서의 풍요만을 메시지로 전달한다면 그것은 그릇된 성경해석입니다. 물론 이 세상에서의 신자의 삶을 하나님이 지키시고 보호하시고 인도하시지만, 성경 그 어느 곳에서도 지상에서의 소원성취와 지상에서의 성공을 말한 곳이 없음을 기억해야합니다. 주님의 나라는 이 땅에 건립되지 않습니다.  지상에 왕국을 건설하려는 모든 종교집단은 가짜입니다. 여기는 지나가는 곳이고, 종말 앞에 판정을 받는 영역입니다. 바르게 해석된 말씀은 바로 그걸 인지하도록 하고, 영원한 나라를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올 한해 바르게 해석된 말씀을 취하여 바른 길을 감으로 주의 영광이 삶 가운데 충만하기를 부탁드립니다.